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예약시스템 장애발생에 대한 사과문 2025-10-02 조회수 508

안녕하세요.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국립공원공단 고객만족실입니다.


먼저 11월 생태탐방원 선착순 예약을 신청하는 과정에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여 국민분들의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생태탐방원의 경우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아 예약 경쟁이 심한데 시스템 장애까지 발생되어 송구스럽습니다. 


저희 공단은 시스템 유지관리 용역사와 함께 시스템 장애 발생 시 원인분석과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이번 예약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대응 과정에서 많은 부족함을 드러냈습니다.


특히 10.1. 예약 개시와 동시에 시스템 오류가 발생되었고 이를 정비한 후 재개시함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시스템 이용불가 및 개시일 연기(10.2. 14시) 공지를 올렸으나, 이 후 예약시스템이 중간에 일시(2분간) 오픈되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를 인지한 즉시 시스템을 차단 하였으나 그 사이 예약시스템에 대기 중이던 분들의 예약이 진행되었고, 대처방안 고심 끝에 예약 연기 공지(결정) 후 시스템 오류로 예약창이 열린 상황에 대한 안내와 예약 취소, 10월 2일 14시 선착순 예약을 다시 진행한 바 있습니다.


10.2. 예약 시에도 접속량 폭증에 따른 시스템 지연 등 문제가 발생되었으나, 전일과 달리 중간중간 여러 생태탐방원에서 이용 예약이 완료되는 것이 확인되어 별도 차단 조치없이 예약을 진행하였으며, 원활한 시스템 이용을 위한 지연발생 문제는 해소해야 하는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번 선착순 예약 과정에서 지연으로 인한 장시간 대기, 예약 취소 사태 등 예약시스템 이용에 큰 불편을 드린 점 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시스템 전반을 둘러보고, 예상되는 문제점은 신속히 개선하여 신뢰받는 공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이 사과드립니다.


2025년 10월 2일


국립공원공단 고객만족실